안드로이드 Activity에 대해 중복 방지하거나 다른 상황에 대해 대처할 때 Flag 에 대해 잘 관리를 한다면 Activity에 대한 이해와 관리를 용이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며 Activity 태스크에 대한 이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ctivity 중복 때문에 알아봤던 Flag 내용이라 중복에 관해만 상세히 적어 보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태스크란? (Android Task, Activity Stack)


- Task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실행되는 액티비티를 보관하고 관리하며 Stack형태의 연속된 Activity로 이루어진다.

- Flag를 사용하여 Task내 액티비티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Flag 정리하기


AndroidManifest 에서 플래그를 사용하는 방법과 INTENT 소스코드로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AndroidManifest 에서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launchMode 속성을 사용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액티비티에 적용하면 됩니다.


<activity android:launchMode="singleInstance"



standard
스택중 어느곳에나 위치 가능하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가능합니다.

singleTop
스택중 어느곳에나 위치 가능하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가능하고 호출한 activity와 현재 최상위 activity가(top activity) 동일한 경우 최상위 activity가 재사용 됩니다.(기존 최상위 activity는 pop)

singleTask
루트 액티비티로만 존재하며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가능하다(타 task에서 동일 activity 사용불가) 다른 액티비티 실행시 동일 Task내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singleInstance

루트 액티비티로만 존재하며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가능하고 태스크내에 해당 액티비티 하나만 속할 수 있어 다른 액티비티를 실행시키면 새로운 Task가 생성되어 (FLAG_ACTIVITY_NEW_TASK와 동일) 그 Task내에 포함됩니다.





2. 소스코드로 사용하기


intent.addFlags 함수를 사용하여 플래그를 적용시키시면 됩니다.


 intent.addFlags(Intent.FLAG_ACTIVITY_NEW_TASK);



FLAG_ACTIVITY_BROUGHT_TO_FRONT

시스템에서 설정하는 값이며, 같은 taskActivity가 존재할 경우에 Activity의 실행모드가 singleTask이면 자동으로 설정됨


FLAG_ACTIVITY_CLEAR_WHEN_TASK_RESET

테스크가 리셋될 때 플래그가 사용된 액티비티부터 위의 액티비티가 모두 삭제됩니다.

) ABCD -> B call - > AB


FLAG_ACTIVITY_RESET_TASK_IF_NEEDED플래그의 설정에 의해 리셋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시스템에 의해 홈에서 사용자에 의해 백그라운드에 있던 태스크가 포그라운드로 전환될때에 항상 붙게 됨니다.


FLAG_ACTIVITY_RESET_TASK_IF_NEEDED

인텐트를 이용하여 새로운 테스크를 생성하거나 존재하고 있는 테스크를 포그라운드로 가져오는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 플래그

적절한 경우에 테스크를 리셋하게 되는데, 테스크의 affinity설정에 맞추어 리셋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 FLAG_ACTIVITY_CLEAR_WHEN_TASK_RESET과 같은 플래그 설정에 맞추어진 특정 처리가 일어나게 됨니다


FLAG_ACTIVITY_CLEAR_TOP

호출하는 액티비티가 스택에 존재할 경우에, 해당 액티비티를 최상위로 올리면서, 그 위에 존재하던 액티비티들은 모두 삭제를 하는 플래그

예를 들어 ABCDE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C를 호출하게 되면 ABC만 남게 됩니다.


FLAG_ACTIVITY_EXCLUDE_FROM_RECENTS

실행되는 액티비티들은 최근 실행목록에 표시가 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표시를 하지 않길 원하는 액티비티가 존재할 경우에 해당 플래그를 넣어주게 되면최근 실행목록에 표시가 되지 않게 됩니다.


FLAG_ACTIVITY_FORWARD_RESULT

startActivityForResult를 이용하여서 Activity를 호출할 경우에, 호출하는 쪽이 아닌 한번 더 거쳐서 Result를 받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하면 되며, A->B->C 일 경우에 C에서 setResult를 설정하여주고, B에서 finish를 하게 되면 A에서는 C의 값을 받을수 있습니다.

 

FLAG_ACTIVITY_LAUNCHED_FROM_HISTORY

시스템에 의해서 설정되는 플래그. 최근실행목록에서 실행되게 되면 자동으로 설정됨니다.


FLAG_ACTIVITY_MULTIPLE_TASK

FLAG_ACTIVITY_NEW_TASK와 함께 사용하여야 하며 혼자만 사용할 경우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두개의 플래그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새로운 태스크는 재활용되지 않고 무조건 새로 생성되며 피호출되는 엑티비티는 이 새로운 태스트의 최상위 엑티비티가 됩니다.


FLAG_ACTIVITY_NEW_TASK

새로운 테스크를 생성하여 그 테스크안에 액티비티를 추가할때 사용합니다. , 기존에 존재하는 테스크들중에 생성하려는 액티비티와 동일한 affinity를 가지고 있는 테스크가 있다면 그곳으로 액티비티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안에서는 모든 액티비티가 기본 affinity를 가지고 같은 테스크안에서 동작하는 것이 기본적이지만, FLAG_ACTIVITY_MULTIPLE_TASK 플래그와 함께 사용 하지 않을 경우 무조건적으로 테스크가 새로 생성되는것은 아님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FLAG_ACTIVITY_NO_ANIMATION

액티비티 전환시 애니메이션을 무시합니다.


FLAG_ACTIVITY_NO_HISTORY

액티비티가 스택에 존재하지 않게 되도록 합니다. 로딩화면등에 이용합니다.


FLAG_ACTIVITY_NO_USER_ACTION

이 플래그가 설정되면 자동적으로 액티미티가 호출될 경우에 자동 호출되는 onUserLeaveHint()가 실행되는 것을 차단합니다.

onUserLeaveHint() 콜백 메서드는 어플리케이션 사용중에 전화가 온다거나 하는 등의 사용자의 액션없이 액티비티가 실행/전환되는 경우에 호출되는 메서드 입니다.


FLAG_ACTIVITY_REORDER_TO_FRONT

이 플래그를 이용하게 되면 호출하려는 Activity가 스택에 존재할 경우에, 최상위로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ABCDE가 있을 경우 C를 호출하게 되면 ABDEC순서로 정렬이 변경되게 됩니다.


FLAG_ACTIVITY_SINGLE_TOP

호출되는 Activity가 최상위에 존재할 경우에는 해당 Activity를 다시 생성하지 않고, 존재하던 Activity를 다시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ABC가 존재하는 경우에 C를 호출하게 되면 기존과 동일하게 ABC가 나오게 됩니다.


3. 다른 액티비티 종료하기(플래그 사용 X)


플래그로 중복을 방지 할 때 스마트폰에서 onpause(홈 버튼키 눌린 상태) 상태이면 원래 있던 task 인지를 못하고 새로운 task에 액티비티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어 액티비티가 실행 중이면 종료하는 소스코드를 추가하여 중복을 막아주는 방법을 고안해 내었습니다.

 

종료될 액티비티에 선언합니다.


 public static 액티비티명 activity null;    //액티비티 변수 선언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activity this


다른 액티비티에서 종료해주기


 if(액티비티명.activity!=null){ //액티비티가 살아 있다면

   액티비티 activity = (액티비티)액티비티.activity;
activity.finish();
}



중복처리를 할 때 플래그 처리가 힘드시다면 3번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